2023년도 약 두 달 남은 이 시점. 열심히 달려온 만큼 '조금은 지치는 시기가 아닌가' 해요. 이럴 때일수록 직원들의 동기부여를 다시 한번 북돋아 줄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루틴한 일만 하는 직원들의 동기부여' 방법에 대해 다뤄보았습니다!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동기를 부여할 수 있을지 확인해보세요.
하단에는 동기부여에 효과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인코칭의 역량 진단 프로그램 SuccessFinder도 소개해 드리고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오늘의 뉴스레터👀]
✒️칼럼: 일 잘하는 리더들만 안다는 효과적인 동기부여 전략🤫
🌟프로그램 추천: 성공적 동기부여를 돕는 역량 진단 프로그램 SuccessFinder
📰소식: (코컨페 후기로 나갈 예정입니다!)
💡코칭팁💡
효과적인 동기부여 전략🤫
6개월 전 새로운 A팀에 부임한 L팀장은 팀원들의 동기부여를 어떻게 할지 난감하다. A팀은 업무 특성상 루틴한 일보다는 새로운 비즈니스를 개발하는 창의적인 일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팀원들은 본인이 할 수 있고, 하고 싶은 일들을 주로 하고 있는 상황이다. L팀장도 팀원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일을 할 수 있도록 몇가지 시도를 해봤지만 일시적인 방법에 지나지 않았다.
결국 팀원들이 스스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주기를 바랄 수밖에 없고, 이를 위한 동기부여 방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급여나 승진 같은 긍정적인 동기부여 방법은 팀장으로서 권한에 한계가 있고, 팀원들을 닦달하는 부정적인 방법은 사람위주의 성향인 L팀장에게 맞지 않아 고민이다.
📌 Tip1. 직원들의 개별적인 동기부여 요소 파악하기
리더는 팀원들 전체 뿐만 아니라 팀원 개인에 대한 이해와 동기부여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 중 한 가지 방법은 팀원들의 ‘개별적인 동기부여 요소(motivational factor)’ 파악이다.
어떤 직원은 급여와 같은 보상에 많이 동기부여 되기도 하지만 누군가는 자기 개발 기회, 다양한 프로젝트, 성취감 같은 요소에 더욱 동기부여 되기도 한다. 이러한 개별적 동기부여 요소나 강점을 파악하고 이를 보상과 연결하여 업무를 부여하면 효과적일 수 있다.
📌 Tip2. 외적인 보상 뿐만 아니라 내적인 보상하기
우리는 흔히 팀원들에 대한 보상으로 급여, 승진과 같은 외적인 보상을 떠올린다. 그러나 조직에서 급여나 승진의 기회는 한정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외적인 보상은 사람을 동기부여 시키는 데 한계가 있다는 연구가 많이있다. 그렇기 때문에 리더는 자율성, 도전의식, 자신감 같은 내적인 보상을 통해 팀원들이 목표 달성 과정에서 꾸준한 노력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권한 위임을 통해 자율성을 보장하거나 자신의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과제를 부여하고, 칭찬이나 코칭을 통해 팀원이 육성되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 Tip3. 퍼실리테이티브 리더십 발휘하기
리더는 퍼실리테이티브 리더십을 발휘할 필요가 있다. 팀원들이 스스로 참여하여 오너십을 가질 수 있도록 또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 수 있도록 직원을 육성하는 리더십이 요구된다.
지금까지 조직에서 리더는 top-down 방식의 소통을 주로 하였으며, 직원들과의 업무에 있어서도 주로 리더가 모든 것을 이끌어왔다. 하지만 점차 비즈니스 환경이 복잡해지고, 변화가 많은 도전적인 상황에 마주하기 때문에 리더가 혼자 이끌어가는 것이 아니라 팀원들과 함께 고민하고, 아이디어를 만들고, 의사결정을 하여야 한다.
직원들의 동기부여 방법은 개인 성향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진다는 점 알고 계신가요? 개인별, 직급별 역량을 정확히 파악한다면 동기부여뿐만 아니라 성과에 있어 더욱 효과적인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습니다.
인코칭의 SuccessFinder 진단은 동기강화 역량 그룹을 바탕으로 개인 성향에 적합한 동기부여 방식을 제시해 줍니다. 더불어 각 직급에서 필요한 핵심 역량을 파악하고 부족한 부분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솔루션을 제시합니다. 동기부여와 역량 강화에 관심이 있다면 인코칭과 소통을 통해 더 알아보세요!😊
한국코치협회에서 주최한 '2023년 제20회 대한민국 코칭컨페스티벌'에 인코칭도 참여했습니다.
인코칭은 이 날,2023 코칭 문화확산 우수기관상을 수상하였답니다🎉
국제회의장 세션에서는 "조직의 성패를 좌우하는 C-Level 코칭과 리더십의 변화"를 주제로 인코칭 김재은 대표님과 허영숙 전문코치님께서 강연하셨는데요, 조직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려면 Top-down방식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구체적으로 CEO가 먼저 코칭을 받게 되면 구성원은 문제가 있어 코칭을 받는 것이 아니라더 잘할 방법이 무엇인지 찾기 위해 받는 것이 코칭이라는 인식을 가질 수 있으며, CEO가 코칭의 중요성을 먼저 알게 되기에 조직이 변화하는데 좋은 Drive가 될 것이라고 강연하였습니다.
행사 부스에서는SuccessFinder의 조직 내 적용 방안에 대해 상담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여, 많은 고객과 고민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상담 후룰렛을 돌려 경품 이벤트를 진행하였는데 “인코칭 최고!”를 외치며 돌아가시는 고객분들도 계셔서 행사내내 활기찬 분위기가 이어졌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도 인코칭은 많은 분들과 교류하며 뜻깊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소통을 위한 인코칭의 행보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