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자님, 안녕하세요.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많은 분들이 공감할 만한 '조직내 인사이동'에 관련해 간단한 사례를 다뤄보았습니다. 또한 해당 사례에 대하여 전문 코치의 팁을 알려 드리고 있어요. 하단에는 사례와 관련하여 인코칭의 프로그램도 추천드리고 있으니 마지막까지 꼭 정독해 보세요😀
[뉴스레터 미리보기👀]
💡인코칭에서 제안하는 직원관리 팁!
🌟맞춤형 코칭 프로그램 '코칭포시리즈'
인코칭에서 제안하는 직원관리 팁!
부서 이동을 희망하는 직원과의 소통방법
A팀장은 얼마 전부터 B사원의 변화를 감지하게 되었다. 평소에도 조용한 사람이었지만 이전보다 더욱 말수도 줄고 어딘가 고민이 있는 눈치여서 따로 조용히 불러 면담을 해보니, 현재 업무가 적성에 맞지 않아 어려움이 많고 다른 부서로의 이동을 희망하고 있음을 어렵게 털어놓았다.
B사원의 입장도 이해는 되지만 현재 팀의 운영상 B사원의 하던 업무를 대체할 수 있는 인력이 없기에 A팀장으로서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A팀장은 어떻게 이 상황을 타개할 수 있을까?
📌 Tip1. B사원의 동반자가 되어주자
A팀장도 마음이 어렵겠지만 지금 더 어려운 사람은 B사원일 것이다. 그가 그동안 어떤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는지 차근차근 파악하며 진심으로 그의 입장을 이해해주고 공감해주며, 회사 입장만을 대변하는 팀장이 아니라 회사와 B사원 모두를 고려한 최적의 해결책을 함께 찾는 동반자로서 믿음을 심어 주자.
📌 Tip2. HR과 함께 대안을 준비해보자
회사 내 Rotation 제도는 상황마다 다르기 때문에 일단 현 상황을 HR 부서와 공유 하고 대안을 함께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위의 대화를 통해 B사원의 고민이 해 결되고 그가 현 부서에 남기로 결정할 수도 있지만, 결국 부서 이동을 해야 하는 경 우도 있으므로 이를 위해 적절한 시기와 인력 충원 등에 대해 보안을 유지하며 HR 과 함께 적극적으로 대화할 필요가 있겠다.
📌 Tip3. 제2의 B사원은 없는지 주위를 둘러보자
B사원이 고민을 시작한 초기에 팀장과 진솔한 대화를 나누고 적절한 지원을 받을 수 있었다면 어쩌면 지금의 고민은 존재하지 않았을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과거보다 중요한 것은 현재, 그리고 미래이니 지금 함께하는 구성원 중에 누군가 말 못할 어려움으로 혼자 고민하고 있는 사람은 없는지 세심히 관찰하며 제2의 B사원이 생기지 않도록 돌아보는 것도 중요할 것이다.
'고민을 가진 직원과의 상담'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코칭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요즘, 코칭을 받아볼 수 있는 기회가 정말 많아지고 있는데요. 구독자님, 혹시 우리 회사에 딱 맞는 맞춤형 코칭 프로그램을 찾고 계신가요?
저희 인코칭에서 제공하는 코칭포 시리즈는 산업별, 직급별 대상의 특성에 따라 맞춤형 코칭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약 2,000여 개 조직에서 맞춤형 코칭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축적된 노하우와 다량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연구된 프로그램을 통해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