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치: 안녕하세요. 잘 지내셨지요. 들어오시며 환하게 웃어주시니까 아주 좋네요.
오늘 컨디션 최고 같아요.
고객: 네, 코치님 뵈니 든든한 마음에 그랬던 것 같아요. 실제로 지난번 코칭 세션
이후 3명의 과장 모두 만나서 대화를 나눴어요. 그랬더니 확실히 마음이 편해졌네요.
코치: 잘 하셨어요. 약속을 확실히 지킨 것은 먼저 자신과의 신뢰를 지킨 것이지요.
관계 형성의 바른길은 자신의 신뢰로부터 출발인데, 정말 출발이 좋습니다. 오늘은 000님께서 조직 생활을 하면서 꼭 이루고 싶은 목표를 찾아보는 시간으로 하지요.
코칭을 통해 이루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요?
고객: 지난번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제가 소심한 편이다 보니, 현재 주어진 일에
충실할 뿐이지 미래를 내다보며 목표를 세우고 실행하는 부분이 약합니다. 또 요즘은 변화가 너무 빨라 제가 무엇을 준비하려 해도 그게 맞는 것인지 확신이 서질 않아요. 그러다 보니 잠시 생각하다가 그냥 지나쳐버리게 되는 것 같아요. 좀 더 솔직하게 표현하면 꿈이 없어진 것이죠. 회사 변화에 따라가기도 벅차다 보니 하루하루 그저 열심히 사는 것 외에 뭐가 없네요.
코치: 정말 열심히 살아오신 것 같은데, 큰 틀을 생각하고 연결해서 신나게 실행하지는 못하신 것 같아요. 지금 이 순간 퇴사를 하게 되면 함께 일하던 동료들에게 000님은
어떻게 기억되고 싶어요?
고객: 이왕이면 멋있게 기억되고 싶지요. 그들의 롤모델이 될 수 있을 정도로.
코치: 000님께서 생각하시는 멋진 모습은 어떤 것인지요?
고객: 당당하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그것을 성과를 내는 일과 연결해 확실하게
해내는 모습이죠. 혼자만의 착각이 아닌 주변 모두가 인정할 만한 인품으로 팀원들을 잘 보듬어 안으면서 올바른 성과를 내는 것이라 생각해요.
코치: 000님은 본인이 생각하는 그 멋진 모습을 100점으로 둔다면 현재 상태는 몇 점 정도 된다고 보시나요?
고객: 50점이요.
코치: 지난번 들은 기억으론 부장님께 인정받은 것이 아이디어와 실행력 같은데요.
저보고 점수를 매기라면 80점 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고객: 감사합니다. 좋게 봐주셔서.
코치: 게다가 이제 직원들과도 면담하면서 그들의 상황을 이해하면 더 나은 팀워크를 이뤄서 좋은 성과를 만드실 것 같네요.
고객: 언제 그만두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멋진 리더의 모습으로 남기 위해서 목표를 이렇게 정하고 싶네요. '집단지성을 통해 구성원들과 함께 행복한 성과를 만드는 리더 되기'로요.
코치: 멋있네요! 그렇게 목표를 세우면 본인과 조직원, 회사 모두 행복한 상황을 맞이할 수 있겠어요. 먼저 세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우선순위를 정한다면 무엇부터 해볼 수 있을까요?
고객: 실무단에서 과장의 역할이 정말 중요해요. 개인으로 만났으니 함께 허심탄회한 대화가 오고 갈 수 있도록 제가 많은 준비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먼저 그들의 특성을 정리하고 어떤 표현이 한 마음으로 모으는 데 좋을지 구체적인 방법을 정한 후, 그들과 나눌 확실한 주제를 정해 사전 공유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들에게 먼저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줘야겠지요. 우리 부서가 회사에 확실한 기여를 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시도할 수 있을지에 대해 같이 의논할 거니까요.
코치: 그렇게 준비하시면 본인에게는 어떤 도움이 있을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고객: 제 자신부터 충분히 준비하면 자신감이 생기고, 직원들에 대해서도 신경 써서 관찰하고 대하게 되겠지요. 그러면 제가 소심함에서 벗어나 좀 더 당당한 모습이 나올 것 같습니다.
코치: 정말 좋아요. 목표가 확실해졌네요. 자기 자신에게 기대가 있을 때 실행으로 잘 옮겨지지요. 000님께서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매일 할 수 있는 작은 실행방안을 한 번 찾아볼까요?
고객: 제가 일찍 출근하는 편이에요. 오자마자 무조건 일을 했는데, 20분 정도 알람을 맞춰놓고 그 시간만큼은 온전히 목표와 관련된 일을 하겠습니다. 매일 일어나는 일들이 다양해 몰입하지 않으면 원래 제 모습대로 일하게 되어 별다른 변화가 일어날 것 같지 않네요. 이렇게 시간을 정해서 목표와 관련된 일에 잠시라도 몰입하면 큰 효과가 있을 것 같아요.
코치: 실행 가능한 목표를 잘 찾았네요. 좋아요. 000님은 확실히 해내실 거예요.
오늘 나눈 내용을 한 번 정리해 보지요. 도움이 된 것과 실행할 것에 대해서..
고객: 저의 소심함으로 확실하게 하지 못했던 부분들을 정리하게 되었어요. 특히
행복한 직장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을 갖게 되어 좋았습니다. 아침 출근 후 20분이란 시간을 확보해 미리 준비하는 것도 제가 확실히 실행할 수 있는 계획이라
편안한 마음으로 할 수 있는 부분으로 잘 정리가 된 느낌입니다.
코치: 매일 본인이 실행한 것에 대해 적어놓으시는 게 확실히 좋습니다. 그래서 간단히 정리할 수 있는 사이트를 알려줄 테니 거기다 작성해 보세요. 그러면 서로 확인하기도 좋습니다.
고객: 오늘도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다음에 뵐 때에는 당당한 모습이 30% 증가된 상태를 보여 드릴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