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인한 거리두기가 연장되면서 인코칭에도 재택근무가 도입되었습니다. 그간 종종 재택근무를 신청하여 진행은 하고 있었지만, 정부의 지침으로 필수적으로 재택근무를 해야 하는 상황에 맞닥뜨리게 된 인코칭! 과연 코칭회사인 인코칭에서는 어떻게 재택근무를 적용하고 있을까요?
비대면 소통으로 인한 어려움 호소😱
재택근무를 급작스럽게 도입해야 하는 변화의 환경에서 다양한 기업들은 어려움을 호소했습니다. 그리고 많은 리더님들께서 공통적으로 말씀 주신 어려움의 가장 큰 원인은 '비대면 소통'으로 인한 것들이었습니다.
비언어적인 소통이 부재가 된 상황에서 언어적 소통 조차도 100% 만족스럽게 이루어지지 않아 오해가 생기고, 명확하게 의사 전달이 되지 않아 업무적인 부분과 관계적인 부분 모두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하지만 재택근무 상황에서도 비언어적인 요소를 활용할 수 있고, 오히려 잘 활용한다면, 업무와 관계의 효율성 및 질적 측면을 더 향상 시킬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인코처가 알려드리는 코칭 꿀팁🍯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혼란에 빠져 계셨던 리더님들을 위해 실제 조직에 적용해봤을 때, 가장 효과가 좋았던 3가지 코칭팁을 소개합니다. 재택근무 등으로 물리적 거리가 생긴 지금, 아래 3가지 코칭팁으로 구성원과의 심리적 거리를 좁혀 보다 더 효율적인 재택근무를 경험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1. 비언어적인 요소는 이모티콘으로 대신하자!
글로 소통을 하다 보면 감정, 억양, 모션 등의 비언어적인 요소를 담기 어렵기 때문에 명확하게 소통이 되지 않거나 상대방이 오해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때 가장 빠르고 효율적으로 비언어적인 요소를 채워줄 수 있는 강력한 Tool은 이모티콘이다. 이는 표현에 익숙한 MZ세대와 소통할 때에도 강력하게 작용하는 Tool로써 나의 의도를 가장 정확하고, 부드럽게 표출하여 상호 간의 오해를 줄일 수 있다.
🍯2. 커뮤니케이션은 즉답이 원칙이라는 것을 잊지 말자!
대면의 상황에서도 최대한 즉답을 하는 것이 좋고, 즉답이 어려운 경우에도 상대방이 즉답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무엇인지 파악 가능하게 해야 오해가 비교적 덜 쌓인다. 그러나 비대면 환경에서는 상대방이 어떤 상황인지 가시적으로 파악이 어렵기 때문에 더욱 즉답이 필수적이다.
1) 상대방의 메시지를 확인했으면 일단 확인했다고 대답부터 하자.
2) 만약 알람이 너무 많다면 꼭 필요한 알람만 울릴 수 있도록
방법을 찾아야 하고,
3) 일단 알람이 온다면 즉답이 필요한 알람인지 아닌지 정도는
바로바로 파악해야 한다.
🍯3. 나만의 업무 환경을 구축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이자!
재택근무의 가장 큰 장점은 남의 눈치 볼일 없이 나 혼자만의 업무 환경에서 근무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자유로운 복장과 나만의 집중하기 좋은 음악 등 DIY 업무 환경을 구축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여보는 건 어떨까?